로고

경북교육청, 전국 최초! 중3 전환기 프로그램 현장 적용한다!

중학교 3학년 전환기 고등학교 미리보기로 성공적 진학 지원 예정

전경중 | 기사입력 2021/12/14 [17:50]

경북교육청, 전국 최초! 중3 전환기 프로그램 현장 적용한다!

중학교 3학년 전환기 고등학교 미리보기로 성공적 진학 지원 예정

전경중 | 입력 : 2021/12/14 [17:50]

경북교육청


[울진타임즈=전경중] 경북교육청은 도내 전 중학교에 중3 학생들의 진로 설계 및 고등학교 성공적 진학 지원을 위한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 · 학습 자료집’ 7종을 개발 · 배부했다고 밝혔다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 · 학습 자료집’은 상급 학교로의 전환(중→고)을 앞둔 시기의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미래를 스스로 찾아 대비하고, 고등학교에 유연한 착지와 성공적인 적응을 가져다주기 위한 전환기 교수 · 학습 자료이다.

중학교 교육과정은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연결하는 중요한 가교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결된 중학교 1학년 초기와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결된 중학교 3학년 말은 전환기로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특히 급격한 학교급 변화를 앞두고 있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학업과 진로에 대한 많은 걱정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어 고등학생으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한 교육적 처방과 지원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지난 6월부터 약 5개월간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기술 · 가정 · 정보 6개 교과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 · 학습 자료집과 진로 워크북 1종을 개발해 도내 전 중학교에 배부했다.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 · 학습 자료집’은 교과별로 고등학교에 진학해 배우게 될 교과목과 교육과정 미리보기, 고교학점제 이해, 교과 역량 기르기 Know-How, 교과 진로활동 등에 대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해 학생들의 궁금증 및 불안감을 해소하도록 했다.

또한 중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고 교과의 지식을 확장할 수 있도록 협동학습, 토의 · 토론 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방법을 모색했다.

교사들이 실제로 운영했거나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해 각 차시별 활동들을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사들이 활용하기 쉬운 친절한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배성호 중등교육과장은 “중3 기말고사 이후 기간은 자기개발을 위한 도약의 시기로 매우 중요하다”며“이 자료집이 학생들에게는 상급학교 진학에 대한 두려움 해소 및 성장 발달을 지원하고, 선생님에게는 의미있고 활용하기 쉬운 자료집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