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영주시, 올바른 벼 종자 소독 당부

벼농사 첫걸음…온탕소독, 약제침지소독으로 종자 감염병 예방

김기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4/18 [10:09]

영주시, 올바른 벼 종자 소독 당부

벼농사 첫걸음…온탕소독, 약제침지소독으로 종자 감염병 예방

김기영 기자 | 입력 : 2024/04/18 [10:09]

▲ 영주시는 종자 감염병 예방을 위해 벼 종자 소독을 당부했다(온탕 소독모습)


[울진타임즈=김기영 기자] 영주시는 안정적인 벼농사를 위해 종자로 전염되는 키다리병, 도열병, 세균벼알마름병, 벼잎선충 등을 예방하고자 종자소독에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종자소독 방법에는 온탕소독과 약제침지소독이 있고, 일반적으로 온도 유지가 가능한 온탕소독기와 볍씨발아기를 이용하여 종자를 소독한다.

온탕소독은 마른 볍씨를 종자량 10배의 60℃ 물에 10분간 담근 뒤 찬물에 충분히 식혀주는 방법이고, 약제침지소독은 종자량 2배의 물에 적용 약제를 희석하고 30℃에서 24시간부터 48시간 동안 담가 소독한다.

온탕소독을 한 후 약제침지소독을 하면 종자 전염 병해충에 대한 예방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약제침지소독은 약제별 희석배수와 농약사용기준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고, 수온이 20℃ 미만일 경우 소독효과가 떨어져 온도 유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

종자소독 시기는 못자리 설치시기와 육묘일수를 계산해 실시하되, 너무 일찍 못자리를 설치하면 저온 피해를 받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서중길 기술지원과장은 “종자소독은 건전한 육묘를 위한 필수 과정으로 반드시 올바른 소독방법을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벼 육묘 및 재배방법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농업기술센터 기술지원과 식량작물팀으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