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동해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600억원 규모 동해페이 발행... 역대 최대

연중 10% 인센티브 실시

전경중 기자 | 기사입력 2022/01/17 [10:08]

동해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600억원 규모 동해페이 발행... 역대 최대

연중 10% 인센티브 실시

전경중 기자 | 입력 : 2022/01/17 [10:08]

동해시청


[울진타임즈=전경중 기자] 동해시가 올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골목상권, 소상공인 경쟁력 확보 및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동해페이'를 600억원으로 확대 발행한다.

΄20년 9월, 시민들의 관심 속에 발행된 ‘동해페이’는 발행 첫해에만 57억원, 2021년에는 483억원이 발행되는 등 누적 발행액 540억을 넘어서며 지역 소상공인·자영업자 소득증대와 골목상권의 활력을 살리는 데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이에 시는 올해 상품권 발행 규모를 작년보다 150% 상승한 600억원 규모로 대폭 확대해 지역 상권의 실질적인 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우선, 지난해 조례 개정을 통해 연간 개인 구매 한도를 4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상향한 데 이어, 올해도 동해페이 인센티브 10%를 연중 상시 지급할 계획이다.

또, 지난해는 강원형 공공배달앱 ‘일단시켜’를 도입해 ‘동해페이’와 연계했으며, 올해는 모바일 QR코드 결제 방식과 시내버스 및 택시요금 결제서비스 도입도 검토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며 상품권의 질적 유통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예정이다.

‘동해페이’를 이용해 나눔의 기쁨을 실현 할 수 있는 기부 서비스도 개시한다.

‘동해페이’앱에 구축된 기부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원하는 금액만큼 기부를 할 수 있으며, 시는 강원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운영사 등과 협약 체결 후 빠르면 오는 3월부터 기금 기부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시는 코로나19로 지급된 상생국민지원금으로 인지도가 상승하고 발생액이 대폭 증가한 만큼 가맹점 확대도 추진한다.

현재 동해페이 가맹점은 1,823개소로, 신규 가맹점 등록을 원하는 소상공인은 ‘그리고’ 앱(APP)이나 시청 경제과(또는 10개동 행정복지센터)에 사업자등록증을 지참하고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단, (준)대규모 점포와 유흥주점, 사행성 업소 등은 가맹점 신청이 제한된다.

박종을 경제과장은 “동해페이가 코로나19로 모두 어려운 이 시기에 가계와 지역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할인율 유지, 사용 편의 향상, 가맹점 확충 등 앞으로도 동해페이가 선순환 경제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