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새만금개발공사 스마트 수변도시 매립공사 착공

새만금 개발을 견인하는 첫 도시, 스마트 수변도시 착공

전경중 | 기사입력 2020/12/18 [21:10]

새만금개발공사 스마트 수변도시 매립공사 착공

새만금 개발을 견인하는 첫 도시, 스마트 수변도시 착공

전경중 | 입력 : 2020/12/18 [21:10]

 

[울진타임즈=전경중 기자]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에서 추진하는 핵심사업인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의 착공식이 18일 개최되었으며 이후,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착공식은 새만금 방조제 내 소라쉼터에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참여인원을 최소화하고, 방역관리 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착공식에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하여, 앙충모 새만금개발청장, 소순열 새만금 민간위원회 위원장, 송하진 전북도지사, 전북지역 국회의원, 새만금개발공사 및 사업 관계자 등 총 50여명이 참석하였다.


강팔문 새만금개발공사 사장은“공사 설립 이후 준비된 속도전을 통해 새만금의 첫 도시인 스마트 수변도시 건설사업이 본격 시작되는 날”이라면서 “우리가 상상했던 미래의 일상이 수변도시에서 구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변도시 조성사업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진행되는 국책사업으로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민간의 투자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하여 정부는 ‘새만금개발공사’를 설립(2018.9.)해 안정적이고 속도감 있는 사업이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새만금개발공사는 2024년까지 사업비 약 1조 3천억 원을 투입해 새만금 국제협력용지 내 면적 6.6㎢, 인구 2만 5천 명 규모의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를 조성하게 된다.


수변도시 조성사업은 19년 5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완료하였으며, 올해 6월 통합개발계획*(안)을 수립해 관계기관의 의견수렴과 각종 위원회(중앙도시계획위원회, 새만금개발통합심의위원회, 새만금위원회)(’20.10~11.)를 거쳐 12월 17일 사업승인 · 고시되었다.


스마트 수변도시는 ▲새만금의 풍부한 물을 활용한 수변도시(Waterfront), ▲ 스마트 기술로 시민이 행복한 스마트 도시(Smart City), ▲쾌적한 주거환경과 에너지자립의 친환경도시(Eco Friendly) 3가지 컨셉이 반영된 자연포용·기술융합·사람중심의 자족형 스마트 수변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타임즈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