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울진군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유치 확정!

국가 수소산업 선도, 지방강소도시 도약 발판 마련

전경중 기자 | 기사입력 2023/03/15 [11:39]

울진군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유치 확정!

국가 수소산업 선도, 지방강소도시 도약 발판 마련

전경중 기자 | 입력 : 2023/03/15 [11:39]

 

▲ 울진군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유치 확정!


[울진타임즈=전경중 기자] 울진군이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유치에 성공했다.

15일 정부는 대통령 주재로 개최된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한 신규 국가산업단지 후보지 14개소를 지정 발표했다. 이들 후보지는 사업시행자 선정, 타당성 검토 등 일정한 절차를 거쳐 국가산업단지로 조성된다.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는 2030년까지 죽변 후정리 일원에 48만평 규모로 조성되며 조성비는 약 4,000억원이다.

울진 국가산단에는 국내 수소 관련 대기업을 비롯해 소부장 제조업체와 연구시설 등이 집적하게 된다. 국가혁신 수소 산업클러스터가 조성되어 탄소중립 시대 핵심과제인 국가 수소 산업을 울진이 중심이 되어 이끌어 나가게 될 전망이다.

지역경제효과는 생산유발효과 7조 1천억원, 고용유발효과 24,050명으로 막대한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성원해주신 군민들과 총력을 다해준 700여 공직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울진은 인구소멸, 지방소멸이라는 시대적 위기 속에서 미래 백년을 책임질 큰 성장동력을 가지게 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원자력 전기를 값싸게 산업체에 공급하기 위한 전기사업법 등 관련법 개정, 상용원전 연계 수소생산을 위한 R&D사업, SMR활용 수소생산을 위한 제도마련 등 많은 난관과 절차가 남아 있기 때문에 전 군민이 힘을 합쳐야 한다”라고 강조했으며, 아울러 “수소 전주기 산업생태계 구축, 산학융합지구 지정 및 대학 유치를 통한 산업 현장인력 양성, 물류․수소 운송을 위한 철도․고속도로․수출항만 등 산업기반SOC를 확충하여 글로벌 원자력수소 허브로서 일자리가 넘쳐나고 사람이 모이는 지방강소도시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