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손병복 울진군수 신년사

전경중 기자 | 기사입력 2023/01/02 [12:30]

손병복 울진군수 신년사

전경중 기자 | 입력 : 2023/01/02 [12:30]

 

                  △손병복 울진군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자랑스러운 동료 공직자 여러분!

다사다망했던 2022년 임인년(壬寅年)이 저물고,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3년은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로 웅크렸던 토끼가 더 높이 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날 힘들었던 기억은 떨쳐버리고, 2023년은 홀가분한 마음으로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변화와 혁신을 바라는 군민 여러분의 기대 속에서 민선 8기 군정을 출범한 지 6개월이 지났습니다.

울진군수로 취임하면서, ‘군민 모두가 잘사는 울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치적 이념과 이익에도 얽매이지 않고, 오로지 군민만을 섬기면서 바른 군정을 펼치겠다고 약속드렸습니다.

지난 6개월이 군민 모두가 잘사는 울진을 만들기 위한 준비의 시간이었다면, 2023년은 군민들께서 울진군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실천하는 해입니다.

그동안 지역의 곳곳을 발로 뛰며, 고단하고 힘든 지금의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대하는 군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민선 8기에 거는 군민 여러분의 희망과 기대가 헛되지 않도록 ‘화합으로 새로운 희망 울진’ 건설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 군정 방향과 주요 역점시책에 대해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미래를 책임질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신한울 3·4호기 공사를 빨리 재개할 수 있도록 규정 내에서 각종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해 관계부처와 국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원전에서 발생하는 비송전 전력을 활용한 값싼 전기 제공으로 울진 원자력 수소 국가산업단지 유치 등 수소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여 글로벌 원전 및 수소에너지 최강국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울진산불 피해극복 산림대전환 프로젝트’ 일환으로 총사업비 760억 원 규모의 국립 동해안 산불방지센터와 국립 산지생태원을 성공적으로 유치했으며, 앞으로도 산불 피해극복에 필요한 시설을 지속적으로 유치하여 주민 소득원 상실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지역발전의 필수적 성장동력인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해 동해선 철도와 국도 88호선 선형 개량 공사는 올해까지 공사를 마무리하고, 국지도 69호선 건설은 행정절차 이행 후 금년 중에 계획대로 착공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동해안 고속도로, 국도 36호선 4차로 확장은 공동연대를 통해 국가 계획에 반영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둘째, 울진 관광 1,000만 시대를 준비하겠습니다.

울진군 관광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울진 관광 1,000만 시대 준비를 위한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사계절 이용 가능한 오션리조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을 구체화하겠으며, 왕피천 유역에 국가 정원 조성을 위한 첫걸음으로 지방 정원 지정을 추진하겠습니다.

평해남대천 단오제를 평해읍의 다양한 역사 콘텐츠를 아우르는 경상북도 지정 대표축제로 발전시키고, 죽변해안스카이레일은 그동안의 문제점을 전면 개선하여 울진군을 대표하는 관광시설로 탈바꿈시키는 등 관광 트랜드에 맞는 새로운 관광자원을 선제적으로 개발하여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관광 일번지로 발돋움하겠습니다.

또한, 경북 최대 스포츠 축제인 제61회 경북 도민체전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울진군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더불어, 유소년대회, 장기 체류형 대회, 전지훈련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대회들을 유치하여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평해읍에 조성되는 남울진국민체육센터는 준공에 대비하여 운영계획을 준비하겠으며, 울진실내체육관 건립사업은 체육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본격적인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사람 중심의 감동주는 복지를 완성하겠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시스템 구축과 위기가구에 대한 긴급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으며, 70세 이상 어르신 목욕권과 이발권 지급, 이동식 무료 빨래방 운영 등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청결한 노후생활 보장하겠습니다.

장애인체육회 설립을 추진하고, 장애인형 국민체육센터 건립사업 공모를 내실 있게 준비하여 건강한 생활체육을 통한 재활과 자립 의지를 높이겠습니다.

또한, 어린이집 운영기준을 확립하여 보육의 질을 향상하겠으며, 남울진아동청소년센터 건립으로 지역별 균형 있는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올해 준공 예정인 가족센터는 가족과 이웃이 함께 문화,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생활 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 인구소멸지역에 대응하기 위한 기본계획과 지역 실정에 맞는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대학등록금 지원액 연차적 확대, 재경 울진학사관 지원 확대, 지역인재 양성 장학금 지원 등 우리 아이들에 대한 장기적인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문화가정 친정 가족들에게 지역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가족의 결속력을 도모하고, 지역 사업체의 구인난을 해소하겠습니다.

보건소 내 출산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여 결혼·임신·출산·육아 등 생애주기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울진군의료원 운영 정상화를 위해 수요가 많은 진료과목을 강화하고, 병상 가동 능력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응급실·진단검사실 시설 환경을 개선하여 응급환자 처리능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넷째, 경쟁력 있는 울진형 산업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일자리 창출 기획과 실행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 창출 개발센터를 구축하고, 시장형 중심의 공공일자리 발굴과 교육 및 인재개발 기능을 포함한 재단을 설립하겠으며,일자리 제안 공모 채택자 창업지원을 통해 예비 창업가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정착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습니다.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시범모델 구축을 추진하고, 전략 품목 계약재배 확대, 농산물 장기 보관용 대형 저온 창고 건립 등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겠습니다.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지역의 수산물이 대도시에 신선한 상태로 당일 배송되는 새로운 유통시스템을 구축하고 판로를 개척하겠습니다.

죽변항 이용고도화 사업은 조속한 시일에 마무리하고, 죽변항 도보교 건립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죽변항을 수산업, 문화, 관광, 산업기능을 겸비한 다목적 어항으로 개발하겠으며, 어업인의 재산과 연안을 보호하기 위해 어항기반시설과 연안재해방지시설을 지속적으로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쾌적하게 정주 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자연 재난 대비 예·경보 통합시스템, 자동 우량 경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후포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사업은 상반기 중에 주민설명회와 함께 설계용역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자연재해로 인한 재산피해에 실질적 보상이 되도록 풍수해보험 지원사업을 확대 운영하고, 전 군민 대상 군민안전보험은 사고보장범위를 확대하겠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에 선정된 농촌협약 사업은 올해부터 5년 동안 울진읍, 북면, 금강송면, 근남면, 매화면, 죽변면 등 북부 생활권을 중심으로 다양한 생활 SOC 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평해읍, 기성면, 온정면, 후포면 등 남부 생활권은 평해읍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과 후포면 도시재생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울진군 전 지역이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울진정수장 배수지 확충, 평해~울진 급수구역 간 비상 연계, 소규모 급수 지역 지방상수도 공급 등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군민들의 연료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도시가스 설치 수요자 분담금 지원 및 도시가스 공급지역을 확대하고,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보편적 에너지 복지정책을 실현하겠습니다.

끝으로, 군민과 소통·공감하는 섬김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매주 군민들과 만나는 ‘군민 섬김데이’와 온라인 소통창구인 ‘군수 직통 문자 민원창구’를 운영하여, 군민과 관련된 민생문제는 군수가 직접 챙겨 군민들의 불편함을 즉각 해소하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도모하겠으며, 군민에게 불편과 불이익을 주는 각종 규제를 과감히 혁신하는 등 군민을 섬기는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행정의 최일선에서 주민 봉사에 기여하고 있는 이장들이 자긍심과 책임감을 갖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행정지원비를 인상하겠으며, 울진읍 청사와 기성면 청사는 다양한 문화와 취미를 누릴 수 있는 복합서비스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자랑스러운 동료 공직자 여러분!

지금까지 올 한 해 추진해 나갈 군정 역점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세계적으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지속적 물가상승에 따른 주요국 통화 긴축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더욱 높아지고, 국내 또한 시중금리 상승이 투자 부진과 가계부채 증가로 이어져 경제위기가 가중되고 있습니다.

지금이 희망보다는 걱정이 앞서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군민 여러분들이 있기에 절망하지는 않습니다.

군민의 저력과 강한 행정 실행력으로, ‘하면 된다.’는 자신감에 ‘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더한다면,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화합으로 새로운 희망 울진’을 향한 힘찬 여정에 군민 여러분 모두 함께하며, 아낌없는 응원과 협조를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새롭게 밝아온 2023년 계묘년 새해 항상 건강하시기 바라며,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만이 가득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2일

울진군수 손 병 복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