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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속 영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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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수면 출향인단체, 고향 찾아 수해복구 힘 보태

재구・재포창수면향우회 50명, 생필품과 성금전달, 피해복구활동

태풍 ‘미탁’으로 극심한 피해를 입은 창수면에 지역 출향인들의 도움의 손길이 답지하고 있다. 지난 13일 창수면 출향인 50명(재구창수면향우회 40명, 재포창수면향우회 10명)이 고향을 찾아와 라면·휴지 등 생필품 30여 박스를 면사무소에 전달하고 피해가 심한 창수면 미곡1·2리 침수가옥과 논밭에서 수해복구활동을 펼쳤다. 재구창수면향우회 이병인 회장은 “말로만 소식을 전해 듣다 직접 와서 보니 생각보다 너무나 큰 피해를 입은 것 같아 매우 가슴 아프다.”며 “우리 회원들의 추억이 깃든 고향마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고, 물심양면으로 고향의 어르신들과 수재민들께 더 큰 위로의 손길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함께 동참한 ㈜벽진산업 권재득(前 재구창수면향우회장) 회장이 태풍피해 이웃돕기 성금으로 1백만 원을 기탁했다. 최일준 창수면장은 ”전 행정력을 동원해 태풍피해를 복구하고 면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바쁜 생업에도 불구하고 출향인들께서 보여주신 고향사랑이 면민들에게 큰 격려가 될 것이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희진 영덕군수, 강구시장 찾은 진영 행안부장관에게 정부지원대책 요청

영덕군, 특별재난지역지정, 응급복구비 및 특별교부세 75억 지원 건의

이희진 영덕군수는 7일 오전 강구시장을 찾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영덕군 태풍피해상황을 설명하고 특별재난지역지정과 응급복구비 및 특별교부세 지원 등을 요청했다. 또한 기후변화로 인한 잦은 태풍의 발생 등을 고려해 유사시 인명피해를 예방하도록 지자체에서 주민강제대피령을 내릴 수 있도록 법적근거를 마련해 줄 것도 건의했다. 이에 진 장관은 “영덕군의 요청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이희진 군수는 지난해 콩레이에 이어 이번에도 침수피해를 입은 강구시장에 대해서는 고지배수터널(130억), 화전천 개수(72억), 강구배수펌프장 증설(80억), 오포배수펌프장(15억) 등 강구지구 종합복구사업 추진현황도 설명했다. 특히 이희진 군수는 영덕군민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힌 지방하천과 소하천의 범람에 대해 정부가 책임지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열악한 군 재정으로는 관내 하상정비가 대단히 어려우며 재발방지를 위한 하상정비사업으로 특별교부세 30억원을 지원해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이번에 급격히 불어난 물에 유실된 영해면 성내리 송천교를 거론하며 효과적인 송천 관리를 위해 다목적가동보설치사업으로 특별교부세 20억원, 통수능력이 떨어지는데다 계획 홍수위보다

사회적기업 ㈜두드림,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 무료방역 소독실시

취약계층 20가구 주거지 방역소독으로 전염병예방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

사회적기업 ㈜두드림은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 주민들의 질병예방을 위해 9월 중순부터 말까지 영덕군 관내 방역취약계층 가구에 무료 살충 및 살균 방역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방역대상자는 복지사각지대 사례관리대상가구와 장기요양서비스가구,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는 가구를 추천받아 20곳을 선정했다. 대상가구 중에는 악취와 함께 바퀴벌레와 지네가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등 식재료와 반찬에 유해균이 번식해 전염병에 걸릴 우려가 높았었는데 금번 살충 및 살균소독을 통해 질병이환 가능성을 낮추는데 크게 기여했다. ㈜두드림 서대윤 대표는 “두드림은 정부지원을 받는 사회적기업으로서 취약계층에 대한 양질의 일자리 제공과 사회기여활동을 하고 있다”고 하면서 “금번 방역 시행가구는 3개월 뒤 추가 방역을 실시할 예정이며 앞으로 추가로 방역소독이 필요한 가구에 대해서도 영덕군으로부터 추천 받아 무료 방역소독을 이어가겠다”고 하였다. 한편 (주)두드림은 2009년 자활기업으로 시작해 2013년 고용노동부로 부터 사회적기업 인증 받았으며, 주된 사업은 방역소독과 청소용역, 냉난방기 청소, 학교청소, 비품 유통사업(화장지 A4용지, 청소용품 등)을




검찰이 바르게 서려는 긴장이다.
만에 하나, 이번 조국 일가에 대한 수사가 사법개혁의 선장을 제거하려는 것이었다면, 역설적이게도 가장 최악의 패착이 된 것이다. 우선은 국민들이 검찰의 광기를 목도했다. 그리고 검찰은 스스로 극단의 목표를 정하고 불나방이 되었기에 사법개혁 추진 주체와의 협상력을 상실했다. 검-경 수사권 조정을 비롯해 공수처 설치, 직접 수사 폐지, 혐의사실 공표 금지, 강제 수사 축소라는 엄중한 역사의 칼 앞에 무장해제 된 것이다. 우리는 칼춤을 추며 이른바 본때를 보이는 검찰의 행태가 낯설지 않다. 시류에 편승하거나 변화를 요구하는 시대의 기로에 설 때마다 보였던 행태 아니던가? 빌미만 잡히면 행정부도 입법부도 무릎 꿇릴 수 있다는 제왕적 사고방식, 그러면서도 일극 중심의 무자비한 정권에는 알아서 기며 공안정국의 중심이 되었던 검찰이 아니던가? 반면, 지극히 합리적이며 민주적이어서 삼권분립이라는 헌법정신에 투철한 정권은 검찰권력에 대한 억지력을 갖지 못했다. 지금도 그렇지 않은가? 착한 정권은 검찰의 행태에 어떠한 제동도 걸지 않고 있다. 할 수 없어서 그러겠는가? 적폐정권이었다면 이렇게까지 참아 낼 수 있었을 것이다. 검찰이 3권을 장악할 유일한 길은 문재인 정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