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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강절(1011~1077)은 중국 宋代의 유학자이자 詩人으로 중국 송 대의 유명한 학자였습니다.

 

소강절은 젊어서 과거에 급제하여 20대에 벌써 상서의 지위에 올랐으며, 문장이 빼어나고, 시(詩)를 잘 지었을 뿐 아니라 주역(周易)에 아주 밝았고, 학문이 높아 전국적으로 이름난 사람이었다. 합니다.

 

그런데, 공부 하느라고 20대 후반에 가서야 겨우 장가를 가게 되었으며, 어느 날 결혼 후 신부와 첫날밤을 맞고선 너무 긴장한 탓인지 새벽 일찍 잠에서 깨어나게 되었습니다. 아직 닭은 울지 않고, 밖으로 나갈 수도 없고 해서 심심하던 차에 산가지(주역으로 점을 치는 젓가락 같은 모양의 도구)를 뽑아 자신의 점을 치게 되었습니다.

 

신혼 첫날 비록 하룻밤을 잤지만, 과연 자신의 아이가 잉태했을까 궁금했던 것입니다. 점을 친 결과 아들이 생겼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다행 이었지만, 그러나 아직 닭은 울지 않고, 날이 밝자면 멀었 습니다. 그래서 그 아들의 평생 운수를 점쳐보게 되었는데, 아들은 자기보다는 못해도 부귀영화를 누리며 잘 살 팔자 이었습니다.

 

그러면, 이 아들이 낳을 내 맏손자는 어떤 운명을 타고 살아 갈까가 궁금해졌습니다. 그 아이도 그런대로 괜찮았습니다. 이렇게 한대한대 점쳐 내러 가다가 5대손에 이르렀는데, 5대손은 중년에 이르러 역적 누명을 쓰고 사형을 당할 수 있는 운명이라는 점괘(占卦)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점을 쳐보는 가운데, 어느덧 날은 새고, 그 날 이후로 소강절은 평생 그 일을 고민하며 살아가게 되었다 합니다.

 

세월이 흘러 드디어 소강절도 늙어서 임종을 앞두게 되었습니다. 아들, 손자, 며느리, 손부 등을 모아 놓고 유언하는 자리에서 맏며느리에게 비단으로 싼 함(函)을 하나 내어 주면서 앞으로 살아가다가 집안에 무슨 큰 일이 생기거든 이 보자기를 풀어 보거라. 만약 너의 대에 큰 일이 생기지 않거든 네 맏며느리에게 물려주고, 그 맏며느리 대에 아무 일이 없으면 또, 다음 대의 맏며느리에게 물려주고 하여, 대대로 이 函을 전하라고 하였습니다.

 

유언은 실행되었습니다. 맏며느리에게서 다음 맏며느리에게로 函은 전달되었다. 그런데, 5대 손부*에게 와서 정말 큰 일이 일어나고야 말았습니다. 그 남편이 느닷없이 역적 누명을 덮어쓰고 교도소에 하옥되었던 것입니다. 역적은 滅門之禍(멸문지화)를 입을 것이 뻔했다. 집안이 아예 망해버릴 순간이었습니다.

 

백방으로 구명할 길을 찾았으나 방법이 없었습니다. 밤새 끙끙 앓던 5대 손부는 새벽녘에 갑자기 시어머니의 유언이 생각났습니다. 급히 벽장을 열어 函을 꺼내어 비단 보자기를 풀어보니, 거기에는 이런 글이 쓰여 있었습니다. 지금 잠시도 지체하지 말고 이 函을 형조 상서에게 전하라‘라는 내용이 적혀 있었습니다. 손부는 급히 집사를 불러 의관을 갖추게 한 후에 함(函)을 들려 형조 상서를 찾아가서 전하라고 하였습니다.

 

낙양선 중에서도 형조 상서네 집은 거리가 좀 먼 곳에 있었지만, 집사는 달리다시피 하여 그 집에 당도했습니다. 형조 상서는 마침 아침을 먹고 의관을 차려 입고 입궐을 준비하던 참이었는데 하인이 와서 아뢰기를 소강절 선생의 유품을 가지고 와서 나리를 뵙고자 청하는 사람이 왔습니다. ‘라고 하는 게 아닌가.

 

형조 상서는 그 말을 듣고 비록 100여 년 전에 작고했지만, 워낙이 명망이 높은 대 정치가요 문장가이자, 큰 학자요 대 시인이고, 특히 동서고금을 통틀어 주역(周易)에 완전 달통하여 천지가 돌아가는 운수와 사람의 길흉화복은 물론, 이 세상의 모든 이치를 한 손바닥에 꿰고 있던 분의 선물을 방안에 앉아서 받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마당까지 나아가 돗자리를 깔게 하고 한 쪽 무릎을 꿇고서, 그 유품을 받았습니다. 유품을 받는 순간, 자기가 방금 앉아 있던 사랑채가 통째로 폭삭 무너져 내리는 것이 아닌가? 깜짝 놀란 형조 상서는 급히 函을 열어 보았습니다. 函 속에는 아무 것도 없고 글자 열자가 쓰인 하얀 창호지 한 장만 덩그러니 들어 있었습니다.

 

상서는 재빨리 펼쳐 보았습니다. 그 창호지에 적힌 글은 놀랍게도 活汝壓樑死 救我五代孫(활여압량사 구아오대손) 이라 적혀 있었습니다. 즉, 당신이 대들보에 깔려 죽을 것을 살려주었으니, 당신은 즉시 나의 5대손을 구해 줘라 는 뜻입니다. 형조 상서는 즉시 지시에 따라 재수사를 하여 5대 손의 무죄함이 밝혀졌으니, 이 얼마나 묘하고 묘한 일인가?

 

소강절은 평생 동안 자기 자손을 구하기 위해 5대 손자 대에 살아갈 모든 사람들의 점괘를 뽑아 보고 대들보에 깔려 죽을 형조 상서의 운수를 알아냈던 셈입니다. 하늘과 땅이 함께 놀랄 일이 이보다 더한 것이 어디 있겠는가? 이러한 내용이 과연 인간의 영역으로 단정 지을 수 있을 것인지,

 

또, 우주를 관장하는 신의 영역을 침범하게 된 인간의 한계는 과연 어디까지라 해야 하는 것인지, 소강절이야 말로 신의 영역을 침범한 인간이라 하지 않을 수 있을까? 소강절 이야기는 이미 세상에 많이 알려진 이야기입니다만, 몇 번을 읽어도 도저히 믿기지 않을 소설 같은 소강절의 예지력에 절로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호주대 교수인 지인 한테 카톡으로 받은 글을 정리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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