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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 전구간 중, 안동∼영천 구간만 단선... 지역주민 복선전철 강력 요구

단선 운행시 열차의 교행․대피․대기 등으로 안전운행 및 운영 효율 저하


중앙선 복선전철화 건설사업은 충북 단양군 도담에서 경상북도 영주~안동~의성~군위~영천∼경주를 연결하는 지역 간 간선철도망 구축사업으로 수도권 중앙선 복선전철화와 연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낙후된 중부내륙지역에 주민 교통편익 향상과 물류비용 절감, 수도권 관광객 증대 등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균형발전이 기대되는 경북도민에게 아주 중요한 국책사업이다.

하지만, 중앙선 도담∼영천(145.1㎞) 구간 중 도담∼안동(73.8㎞)은 복선전철로 시공하고 안동∼영천(71.3㎞)구간만 2020년도 완공을 목표로 복선노반 단선전철로 시공 중이다.

단선전철 개통 이후에 별도로 복선전철화 사업 추진시에는 열차운행으로 인접공사 작업능률 저하, 제한적 작업 등으로 공사비가 할증되며 고압전류가 흐르는 운행선 인접공사는 열차운행 지연이 불가피하고 안전운행에도 취약하며, 중앙선 전(全) 구간(청량리˜신경주, 322㎞) 중 일부구간 안동∼영천(71.3㎞)을 단선으로 운행 시 병목현상으로 열차 안전운행과 운영효율 저하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또한, 단선전철로 계획된 중앙선 안동∼영천구간을 본 사업에 포함해  복선전철화사업으로 추진시 열차의 교행‧대피‧대기 등이 불필요하여 열차 안전운행 확보와 운행시간이 단축되며, 선로용량이 크게 증가하여 인접노선과 연계(직결) 운행을 통한 빠르고 다양한 철도 서비스 제공 및 강원‧영남 내륙에서 수도권‧충청권‧동해안권 접근성이 개선된다.

특히, 지역주민들은 용지보상은 복선화사업 구간 폭으로 시행하고 열차 운행은 단선전철로 개통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일괄 복선 전철화사업 추진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양정배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단선전철로 계획된 안동∼영천 구간을 차후에 복선전철화 할 경우 운행시 병목현상으로 운영 효율이 저하되므로  일괄 복선전철화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했으며, 지역 국회의원과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여 복선전철화 사업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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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가 품은 생명의 온기, 21세기 인문가치포럼
세계유산에 오른 수많은 유산은 인류가 이룩해온 문화와 자연의 놀라운 융합이 낳은 보편적 가치이다. 체계적인 보존을 목적으로 매년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 선정되고 있다. 유산이 가진 자연의 경이로움에도 넋을 잃지만, 그 안에 쌓인 인류가 다져온 시간의 무늬에 우리는 더욱 짙은 감탄을 자아낸다. 그것은 인간이 사유할 수 있는 사학, 철학, 문학 등 무한의 영역들이 세대를 뛰어넘어 인류의 보편적 가치로 실현됨으로써 공감을 나누는 이유이다. 달팽이 궤적처럼 인류가 그려낸 문화의 궤적 어느 것에서도 인간의 사유를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이러한 인문의 가치가 주목받는 것은 현대인의 미성숙한 인성과 도덕적 가치관의 붕괴로 야기된 사회 사건들이 곧 사회적 붕괴로 이어지는 위기에 닿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적 기업으로 손꼽히는 구글은 지적 겸손과 책임감에 대한 바른 품성을 중요한 인재상으로 꼽는다. 삼성전자 또한 정직과 바른 행동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인재를, LG전자에서는 LG 그룹 창업주 구인회 회장의 경영철학인 “인화(人和)”를 대변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모토로 한다. 다변화된 풍요 안에서 존재와 역할의 상실에 따른 근본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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