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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시설물 지진, 태풍에 무방비

최근 발생한 대형 태풍과 이상파랑 현상에 대한 고려 없어

▶ 항만시설물 내진성능확보 비율 40.3%에 불과하고,
▶ 최근 발생한 대형 태풍과 이상파랑 현상에 대한 고려 없어

항만시설물이 지진과 태풍 등 자연재해에 대한 대비가 취약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강석호(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은 22일 국토해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토해양부 소관 항만시설물의 내진성능 확보 비율이 40.3%에 불과하고, 최근에 발생한 대형 태풍들에 대한 고려가 없이 설계되어 지진, 태풍 등 자연재해에 취약하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토해양부 소관시설물은 내진설계와 내진보강을 통해 85%이상이 지진규모 5.5~6.5수준에 견딜 수 있는 내진성능을 확보하고 있지만, 항만시설물의 경우 내진성능 확보비율이 40.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현재 항만구조물 설계요소로 사용하고 있는 ◐심해설계파의 경우 2003년까지의 파랑자료를 근거로 산출된 값으로, ▲최근 발생한 대형태풍에 따른 파랑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고, ▲최근 태풍 진로가 서해지역을 통과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이상파랑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고려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강 의원은 1980년대에 연평균 16회 발생하던 지진이 2000년대에는 44회로 크게 증가하는 추세이고, 최근 일본에서 리히터규모 9.0의 초대형 태풍이 발생하는 등 종전 기록을 웃도는 대형 지진이 관측되고 있음을 지적하고, 조속한 시간 내에 항만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현재의 내진설계기준이 적정한가 여부를 재점검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얼마 전 대형태풍 무이파와 볼라벤으로 가거도항 방파제 시설물이 큰 피해를 입은 바 있음을 지적하고, 최근 발생한 대형태풍 등을 고려해 심해설계파를 새로 추산하고, 항만구조물 안정성에 대한 재평가와 이에 따른 보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해설계파 = 방파제 등 항만(어항) 외곽시설의 단면결정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파랑으로 태풍 및 폭풍 등에 의한 외해의 파랑제원을 결정하여 항만 구조물 설계요소로 사용토록 하고 있으며 이를 심해설계파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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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주택 소방차 전용구역 확보, 현장 접근성을 높이는 길!
▲울진소방서, 구조구급과 김현제 각 지역 소방서는 지속적으로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 홍보활동 및 불법 주정차 단속 등을 실시하여 최근에는 소방차, 경찰차 등 긴급차량이 출동할 때 도로 위의 차량들이 길을 터주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게 됐다. 이렇게 긴급차량 출동 시 도로위에서의 진로 양보는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불법주정차 차량이나, 진입로 공간의 장애물 적재로 여전히 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 3월 발생한 부산 동래구 수안동 아파트 화재로 일가족 4명이 숨지고, 연이어 발생한 대전 동구 아파트 화재로 70대여성이 숨지는 등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두 화재의 공통점은 불법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진입시간이 지연되었다는 부분과, 소방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공간 확보가 어려웠다는 점이다. 화재가 났던 아파트를 KTV 국민방송에서 다시 현장 취재한 결과 아파트입구에는 여전히 주택가 불법주차가 되어 있고, 이것은 다른 주택가도 마찬가지인 상황으로 불법 주차행위는 근절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소방청에 따르면 전국 공동주택 화재 발생건수는 16년 4907건, 17년 4869건 18년 현재까지 4814건으로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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