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신나는 배움과 미래가 있는 행복 울진교육

전경중 기자 | 기사입력 2022/05/24 [08:38]

신나는 배움과 미래가 있는 행복 울진교육

전경중 기자 | 입력 : 2022/05/24 [08:38]

[울진타임즈=전경중 기자] 경상북도울진교육지원청은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는 행복 울진교육」을 비전으로, 「신나는 배움으로 미래를 여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지표로 설정하여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 2021년 3월1일자로 부임한 제34대 권오진 울진교육장은 ‘숨쉬는 땅 여유의 바다’ 울진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생태환경과 교육적 환경여건을 기반으로 울진의 4,000여 명의 학생들 모두가 차별 없이 행복하게 교육을 받으며 미래를 준비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대비하는 메타버스와 융합교육의 선두주자!

 울진교육지원청은 2021년부터 ’지역민과 함께하는 메타버스 교육‘을 특색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다. 최근 비대면 온라인 가상 공간이 관심을 받으며,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 이런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순회방과후전문강사제, 발명교육지원센터, 영재교육원에서는 드론교육, 소프트웨어교육, 메타버스 교육, 코딩 교육, 로봇교육을 다가올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핵심 교육으로 삼아 가르치고 있다. ’지역민과 함께하는 메타버스‘ 교육을 위하여 2022. 5.13.(금) 연호공원에 체험부스를 설치하여 8개교 160명의 학생들이 메타버스 체험을 실시하였다. 메타버스 교육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지역민과 학생이 함께하는 울진교육지원청의 특색사업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울진! 바다에서 미래를 찾다」  해양교육 특색사업으로 해양의 가치와 비전 공유

 울진교육지원청은 2021년 다양한 해양 인프라를 가진 울진의 특색을 살린 해양교육 특색사업을 추친하고 있다. 그 첫걸음으로 국립해양과학교육관, 울진군요트학교와 MOU를 체결하여 해양교육 협력체제를 구축하였다. 국립해양과학교육관에서는 2022년부터는 관내 초5학년, 중1학년을 대상으로 상설전시관과 연계한 체험교육을 매년 무료로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울진군요트학교에서는 10. 21.(목) 가족해양캠프를 준비하고 있으며 11월에는 권역별로 찾아가는 RC요트학교를 운영할 것이다. 이 외에도 가족해양보호 도전활동(우리가족 ‘줍깅’우리珍 플라스틱 업사이클링)을 연중 실시하여 아름다운 울진의 해양을 보호하는 데도 앞장을 설 예정이다. 울진 해양교육 특색사업은 보여주기 위한 일회성 사업이 아닌 장기프로젝트로 울진군민 전체가 해양의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게 되고 더 나아가 바다에서 미래를 찾을 수 있게 되는 울진교육지원청 고유의 특색사업이 될 것이다. 

 

 

  바람을 가르고, 거친 파도를 넘어, 금빛 총성을 울리다! 

 경상북도울진교육지원청은  2021 교육감배 시·군 대항 초·중 릴레이마라톤대회(영천시민운동장)에서 군부 종합순위 1위를 기록하였다. 이는 코로나19로 학교 체육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철저한 방역과 꾸준한 체력관리 및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이룬 쾌거라 할 수 있다. 또한 해양 인프라를 가진 울진의 특색을 살려 울진군요트학교와 업무협약(MOU)을 맺는 등 요트 인구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 그 결과 후포중·고등학교 요트부는 제33회 대통령기 전국시도대항 요트대회에서 1,2위에 입상하여 쾌거를 이루었다. 한편 죽변중학교 사격부는  농어촌 소규모 지역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년째 전국 사격대회를 휩쓸고 있다. 울진교육지원청은 명실상부한 사격과 요트의 메카로도 자리매김하고 있다. 

 

 

  따뜻한 영재, 미래의 꿈을 펼쳐 나가자

 울진교육지원청부설영재교육원(2003. 3. 1. 개원)에서는 초등수학, 초등과학, 초등발명, 중등융합 4개반 운영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가진 우수한 융합인재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노음초등학교에 발명교육센터를 리모델링하여 초등발명반 영재수업을 할 수 있게 되어 최상의 여건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학생들에게 감성적인 영재를 기르기 위해 영재캠프, 여름 집중교육, 현장체험학습, 목공수업 등 다양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따뜻한 영재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진교육지원청은 다가올 미래를 내다보고 한 걸음 앞서 미리 준비하는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따뜻한 마음을 가진 바른 학생들이 밝은 미래를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미래 핵심역량을 기르는 행복한 울진교육』을 위해 울진교육가족과 더 넓게 소통해나갈 것이다.

 

 

울진타임즈 특집기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