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위기에 강한 울진!! 산불의 상처를 딛고 다시 일어서다

이재민 주거안정 및 일상회복을 위한 복구 신속 진행

전경중 기자 | 기사입력 2022/04/22 [16:58]

위기에 강한 울진!! 산불의 상처를 딛고 다시 일어서다

이재민 주거안정 및 일상회복을 위한 복구 신속 진행

전경중 기자 | 입력 : 2022/04/22 [16:58]

 

산불피해 영농지원단


[울진타임즈=전경중 기자] 역대 최장인 213시간 동안 이어지며 이재민 328세대, 산림피해14,140ha, 피해복구금액 약 3,027억원에 이르는 막대한 피해를 남긴 울진산불.

피해 복구를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자원이 필요한 막막한 상황이지만 울진군은 태풍 미탁을 비롯한 재난재해를 슬기롭게 대처한 경험을 되살려 위기에 강한 울진군의 저력으로 피해복구에 힘을 다하고 있다.


군은 피해주민의 생활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정하고 주불진화 이후 하루도 빠짐없이 대책회의를 진행하였으며, 담당 부서의 복구 진행사항 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신속한 복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산불 진화 한 달여 만에 이재민의 약 70%(약 130세대)가 임시주거시설에 입주를 완료하는 등 비슷한 사례의 타 지역에서 산불이후 이재민 주거안정에 수개월이 걸린 것에 비해 울진군은 이재민의 심신안정에 발 빠르게 대처 한 결과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박형수 국회의원(영주․영양․봉화․울진)과 함께 중앙부처 등을 수없이 방문하여 울진군의 상황을 설명하고 피해에 대한 예산지원을 건의하는 등 지원방안 마련에 적극적인 행보를 진행한 결과, 공공시설 복구에 사용할 수 있는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항구복구비 334억 8,000만원을 확보했다.

군은 정부 기관 이외에 모금기관 등 산불지원과 관련된 단체와도 긴밀한 협조를 이어가고 있으며, 지난 12일에는 주택피해주민을 대상으로 최대 5,200만원(전파)의 성금이 1차 전달되었으며, 주택피해 추가지원, 생계형 지원 등에 대한 2차 성금 지급도 빠른 시일 안에 진행될 수 있도록 모금기관,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 중에 있다.

아울러 주택피해 주민들 대상 국·도·군비 지원은 (전파 3,800만원, 반파 1,900만원, 소규모 소실 150만원, 세입자 900만원) 다음 주 중에 지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군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인들이 영농복귀에 차질이 없도록 인력, 농기계, 종자 등을 무상 지원하고 있으며,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의 지방세도 감면하기로 했다.

한편, 울진군은 산불피해 복구와 더불어 울진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산불로 인해 관광객들의 방문이 줄어들고 지역의 경제가 더욱 어려워짐에 따라 사회·기관 단체들과 함께 하는 ‘릴레이 응원 캠페인’, ‘SNS 응원 이벤트’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대기업 및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공문을 발송하여 여름휴가 및 학술대회, 워크숍 등의 각종 행사를 울진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전찬걸 울진군수는 “울진군은 수많은 위기를 겪었지만 힘을 모아 잘 이겨내 왔다”며 “예산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준 박형수 국회의원에게 감사드리며, 산불피해 복구와 더불어 울진 지역경제에도 활기를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니 군민 여러분도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