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 중구, 청소년들 마음에도 방역을

청소년 생명존중문화 조성 위해 '정신건강, 생명사랑교육' 진행

전경중 | 기사입력 2020/12/17 [10:30]

서울 중구, 청소년들 마음에도 방역을

청소년 생명존중문화 조성 위해 '정신건강, 생명사랑교육' 진행

전경중 | 입력 : 2020/12/17 [10:30]

 

[울진타임즈=전경중 기자] "제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게 됐고, 힘든 일이 있으면 주변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평소 신체와 관련된 건강만을 주로 생각했는데, 정신 건강도 신체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단 걸 알게 된 것 같아요"


"정신적인 문제는 유명인들뿐 아니라 언제,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일임을 알게 되었고 저희 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교육이 깊이있게 진행돼 좋았어요"


중구정신건강복지센터의 청소년 '정신건강, 생명사랑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목소리다.


중구가 관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자살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개선과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해 '정신건강, 생명사랑교육'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신건강, 생명사랑 교육'은 청소년들의 자살위험의 신호를 조기에 인지하고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 적절한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이다.


구는 이번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생명사랑 문화 확산은 물론 청소년 생명지킴이를 양성하여 주변 친구들의 정신건강을 가까이에서 보살펴 자살률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교육은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집합교육 방식 대신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학교에서 1시간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학교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관련 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청소년이 있다면 중구정신건강복지센터(02-2236-6606~8)로 문의하면 된다.


교육의 주요내용은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어려움 ▲청소년은 왜 충동적인 선택을 하는 것일까 ▲자살의 언어적·행동적·상황적 신호 알아차리기 ▲자살을 호소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듣기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의 위험성을 확인하고 전문가에게 연계하기 등이다.


지난 11월 교육을 진행한 A고등학교의 설문 결과, 교육 전에는 자살 신호에 대한 정보를 응답학생 중 30%만이 알고 있었으나, 교육 후에는 80%이상의 학생들이 자살 신호가 어떤 것인지 알게 됐다는 답을 했다. 더불어 자살 신호를 인지할 수 있다고 응답한 학생들은 이를 활용해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이 있다면 도와줄 것이라고 답했다.


중구정신건강복지센터 김붕년 센터장(서울대학교 소아정신과 전문의)은 "자살시도자의 대부분이 자살을 암시하는 사전경고 신호를 보이므로 자살시도 인지 및 응급 개입을 위한 생명지킴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우울감 및 자살사고(생각)를 보이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건강 상담 및 사례관리서비스 ▲자살위기관리 및 유가족 상담 ▲정신건강교육 등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기관이다.


정신건강 상담, 교육,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중구민이라면 누구나 중구정신건강복지센터(02-2236-6606~8)로 문의해 해당 내용에 대해 안내 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온라인 자가검진도 해 볼 수 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코로나19로 다양한 연령층에서 정신건강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자신의 정신건강 상태를 성인처럼 쉽게 표현할 수 없는 아동·청소년에게 더욱 관심을 기울여 건강한 일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월드서울 많이 본 기사